역대요람(歷代要覽)/건문(建文)

건문(建文)명 혜제(惠帝), 정종(定宗) 원년(1399년)

아베베1 2011. 4. 9. 14:58

역대요람(歷代要覽)
건문(建文)명 혜제(惠帝), 정종(定宗) 원년(1399년)


원년(元年) 공정대왕(恭靖大王) 원년(元年).
2년태종(太宗)을 책립(冊立)하여 세자(世子)로 삼고, 11월에 선위(禪位)함.
3년태종 공정 성덕신공 광효대왕(太宗恭定聖德神功光孝大王) 원년(元年).
2월 황제는 예부 주사(禮部主事) 육옹(陸顒)과 행인사 행인(行人司行人) 임사영(林士英)을 보내어 대통력(大統曆)을 주고 무늬 있는 비단ㆍ명주 비단ㆍ얇은 비단 등의 물건을 교환하였다. 4월에 또 통정시승(通政寺丞) 장근(章謹)과 문연각 대조(文淵閣待詔) 단목례(端木禮)를 보내어 고명(誥命 국왕으로 봉해주는 임명장)과 금인(金印)을 주었다. 6월에 또 태복 시소경(太僕寺小卿) 축맹헌(祝孟獻)과 육옹(陸顒)을 보내어 칙서(勅書)를 주어 칭찬해서 장려하고, 채폐(彩幣)와 약재(藥材)를 주었다.
4년 태종 체천홍도 고명광운 성무신공 순인지효 문황제(太宗軆天弘道高明廣運聖武神功純仁至孝文皇帝)가 즉위(卽位)하였다. 휘(諱)는 체(棣)이다. 다시 홍무(洪武) 35년이라 부르고, 건문(建文)을 혁제년(革除年)으로 삼고 혹은 경개년(更改年)이라고 불렀다. 건문황제(建文皇帝)가 반문규(潘文奎)를 보내어 칙서(勅書)를 가지고 와 구장면복(九章冕服 아홉 가지 수(繡)가 놓인 면류관(冕旒冠)과 예복(禮服))을 주었다.
○ 배신(陪臣) 조온(趙溫)이 경사(京師)로부터 돌아오니, 건문(建文)이 《문헌통고(文獻通考)》 1부(部)를 주었다.
○ 태종(太宗) 황제(皇帝)는 도어사(都御史) 유사길(兪士吉)과 홍려시 소경(鴻臚寺小卿) 왕태(汪泰)를 보내어 등극조서(登極詔書 임금의 즉위를 알리는 조서)를 반포(頒布)하여 이르기를, “고황제(高皇帝)가 돌아가시매 권세는 간악한 자들에게 돌아가 헌장(憲章)을 변경하여 어지럽히고, 골육(骨肉)을 살해하여 화(禍)가 거의 짐(朕)에게 미칠 뻔하였다. 이에 짐이 조훈(祖訓)을 받들어 부득이 군대를 일으키어 악인(惡人)을 숙청하려 하였더니, 예기치 않게 건문(建文)이 권세 있는 간신에게 핍박과 위협을 받아 궁문(宮門)을 닫고 스스로 불타 죽었다. 모든 왕과 대신ㆍ여러 관리와 만백성은 짐이 고황제의 정적(正嫡)이므로 말을 모아 제위(帝位)에 오를 것을 권하여 짐이 종묘 사직(宗廟社稷)의 중책(重責)을 가지고 이미 황제(皇帝)의 자리에 올라 천하를 대사(大赦)하여 만방(萬方)과 함께 태평의 다스림에 이를 것을 기뻐하노라.”하였다.


 

[주D-001]《문헌통고(文獻通考)》 : 송 나라 마단임(馬端臨)이 지은 책인데 제도(制度)와 전고(典故)를 모아서 상세하게 만든 책이다. 우리나라의 《동국문헌비고(東國文獻備考)》는 그것을 모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