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실 관련 금석문등 /태조조 고사본말(太祖朝故事本末)

태조조 고사본말(太祖朝故事本末

아베베1 2011. 8. 18. 10:02

 

 

 

 

                                     이미지사진은 도봉산의 최고봉인 자운봉 신선대 뜀바위의 정상  

연려실기술 제1권
 태조조 고사본말(太祖朝故事本末)
태조


태조 강헌지인계운성문신무정의광덕 대왕(太祖康獻至仁啓運聖文神武正義光德大王)은, 휘는 단(旦)이며, 자는 군진(君晉)이다. 초휘는 성계(成桂)이고, 자는 중결(仲潔)이며, 호는 송헌(松軒)이다. 환조(桓祖)의 맏아들로 의비(懿妃)가 지원(至元) 원년 을해 고려 충숙왕 후4년 10월 11일 기미에 영흥(永興) 흑석리(黑石里)의 사저에서 낳았다.고려에서 벼슬하여 관직이 수문하시중(守門下侍中)에 이르렀고, 홍무(洪武) 25년 임신 7월 16일에 송경(松京) 수창궁(壽昌宮)에서 즉위하였다. 춘추 58세 갑술에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갔으며 춘추 60세 무인 홍무 31년 9월에 왕위를 정종(定宗)에게 물려주었다. 왕위에 있은 지 7년이었다. 경진 정종 2년 에 계운 신무(啓運神武)의 존호를 올렸다. 영락(永樂) 6년 무자 태종 8년 5월 24일 임신에 창덕궁 광연루(廣延樓) 아래 별전에서 승하하였다.상왕위에 있은 지 10년이요, 수는 74세였다. 명 나라에서 시호를 강헌(康獻) 온량호락(溫良好樂)을 강(康)이라 하고, 총명예지(聰明睿知)를 헌(獻)이라 한다. 이라고 하였다. 숙종(肅宗) 9년 계해에 시호를 정의광덕(正義光德)이라 더 올렸다. 화상(畵像)이 두 벌 전주 경기전(全州慶基殿)에 한 벌 있고, 영흥 선원전(永興璿源殿)에 한 벌 있다. 있다.숙종 14년 무진에 또 한 벌 서울 영희전(永禧殿)에 있다. 을 모사(摸寫)하였다. 능은 건원릉(健元陵) 양주 남쪽 검암산(儉巖山)에 있으니 계좌 정향(癸坐丁向)이다. 무자년(1408) 9월 9일에 장사지냈으며, 신도비(神道碑)와 지(誌)가 있는데 권근(權近)이 지었고, 비음기(碑陰記)는 변계량(卞季良)이 지었다. 이다.
○ 비(妃) 승인순성신의 왕후(承仁順聖神懿王后) 한씨(韓氏)는, 본관은 안변(安邊)이니, 밀직사 부사 증 영문하부사(密直司副使贈領門下府事) 안천부원군(安川府院君) 한경(韓卿)의 딸이다. 지원 3년 정축 충숙왕 후 6년 에 났다. 원신택주(元信宅主)에 봉하였고, 홍무(洪武) 신미년(1391) 공양왕(恭讓王) 3년 9월 23일에 승하하였으니 나이 55세였다. 태조 즉위 초에 절비(節妃)라는 시호를 올렸다. 능은 제릉(齊陵) 풍덕(豐德) 북쪽 속촌(粟村)에 있으니 갑좌경향(甲坐庚向)이다. 신도비가 있는데 권근이 지었다. 이다.
○ 계비(繼妃) 순원현경신덕 왕후(順元顯敬神德王后) 강씨(康氏)는, 본관은 곡산(谷山)이니, 판삼사사 증 상산부원군(判三司事贈象山府院君) 윤성(允成)의 딸이다. □□ 6월 14일에 났으며, 태조가 즉위하자 현비에 책봉되었다. 홍무 병자년(1396) 태조 5년 8월 13일에 이어소(移御所) 판내시부사(判內侍府事) 이득분(李得芬)의 집에서 승하하였다.현종(顯宗) 10년 기유에 휘호(徽號)를 추상(追上)하였다. 능은 정릉(貞陵) 양주(楊州) 남쪽 사하리(沙河里)에 있으니 경좌갑향(庚坐甲向)이다. 정축년(1397) 정월에 한성(漢城) 황화방(皇華坊) 북쪽에 장사 지냈다가, 태종(太宗) 9년 기축년(1409) 2월 23일에 여기로 옮겼다. 이다.
○ 8남 5녀를 두었다.
사(嗣) 정종대왕(定宗大王) 순서는 둘째이다.
사(嗣) 태종대왕(太宗大王) 순서는 다섯째이다.
1남 진안대군(鎭安大君) 방우(芳雨) 충주 지씨(忠州池氏)에게 장가들었으니, 찬성사(贊成事) 지윤(池奫)의 딸이다. 2남 1녀를 두었다. 태조 잠저(潛邸)시에 죽었으며, 시호를 정의(靖懿)라 추봉(追封)하였다.
3남 익안대군(益安大君) 방의(芳毅) 개국정사공신 대광보국 증 마한공(開國定社功臣大匡輔國贈馬韓公)이며, 시호는 안양(安襄)이다. ○ 철원 최씨(鐵原崔氏)에게 장가들었으니, 지간성군사 증 찬성사(知杆城郡事贈贊成事) 인두(仁㺶)의 딸이다. 2남 2녀를 두었다. 묘는 풍덕(豐德)에 있으며, 정종 묘정(定宗廟庭)에 배향되었다.
4남 회안대군(懷安大君) 방간(芳幹) 여흥 민씨(驪興閔氏)에게 장가들었으니, 판서 증 찬성사(判書贈贊成事) 민선(閔璿)의 딸이다. ○ 밀양 황씨(密陽黃氏)에게 재취(再娶)하였으니, 판서 황형(黃亨)의 딸이다. ○ 김포 금씨(金浦琴氏)에게 세 번째로 장가들었으니, 정랑(正郞) 인배(仁排)의 딸이다. 4남 2녀를 두었다. 묘는 전주(全州)에 있다. ○ 경진란(庚辰亂) 때 토산(兔山)에 안치(安置)되어 죽었다. 뒤에 시호를 양희(良僖)라고 추증하였다.
6남 덕안대군(德安大君) 방연(芳衍) 이상은 신의 왕후가 낳았다. ○ 고려 문과 성균 박사(高麗文科成均博士)였으며, 일찍 죽었다. 대군(大君)을 추증하였다.
7남 무안대군(撫安大君) 방번(芳蕃) 처음에 군을 봉하였고, 추성공(楸城公)을 추증하였으며 뒤에 대군을 추증하였다. 시호는 장혜(章惠)이고, 초시(初諡)는 공순(恭順)이다. ○ 개성 왕씨(開城王氏)에게 장가들었으니, 귀의군(歸義君) 왕우(王瑀)의 딸이다. 세종이 광평대군(廣平大君)에게 봉사(奉祀)를 명하였다. 묘는 광주(廣州)에 있다. 숙종 경신년에 대군과 시호를 추증하였다.
8남 의안대군(宜安大君) 방석(芳碩) 이상은 신덕왕후(神德王后)가 낳았다. ○ 처음에 세자(世子)로 봉하였다가 무인정사(戊寅定社) 때에 죽었다. 오원공(五原公)을 증하였고 뒤에 대군을 추증하였다. 시호는 소도(昭悼)이다. ○ 부유 심씨(富有沈氏)에게 장가들었으니, 대제학 효생(孝生)의 딸이다. 묘는 광주에 있다. 숙종(肅宗) 경신년에 대군과 시호를 추증하였다.
1녀 경신공주(慶愼公主) 정사 좌명공신(定社佐命功臣) 상당부원군(上黨府院君) 경숙공(景肅公) 이애(李薆)의 아내이다. 이애의 초명(初名)은 저(佇)이다. 1남을 두었다. 이애의 본관은 청주(淸州)이며, 아버지는 영상(領相) 거이(居易)이다.
2녀 경선공주(慶善公主) 이상은 신의왕후가 낳았다. ○ 청원군(靑原君) 심종(沈淙)의 아내이다. 1녀를 두었다. 심종의 본관은 청송(靑松)이며, 아버지는 좌의정 덕부(德符)이다.
3녀 경순공주(慶順公主) 신덕왕후가 낳았다. ○ 개국공신(開國功臣)흥안군(興安君) 이제(李濟)의 아내이다. 이제의 시호는 경무공(景武公)이며 계자(繼子)가 있다. 이제의 본관은 성주(星州)이며, 아버지는 동지밀직 인립(仁立)이다.
1녀 의령옹주(宜寧翁主) 계천위(啓川尉) 이등(李䔲)의 아내이다. 4남 3녀를 두었다. 이등의 시호는 호안공(胡安公)이고, 본관은 개성(開城)이며, 아버지는 판사수감사(判事水監事) 문정공(文靖公) 이개(李開)이다.
2녀 숙신옹주(淑愼翁主) 당성위(唐城尉) 홍해(洪海)의 아내이다. 3남 1녀를 두었다. 홍해의 본관은 남양(南陽)이며, 아버지는 판중추부사 언수(彦修)이다.


 

[주B-001]고사본말(故事本末) : 옛날에 일어났던 일의 시초와 결말이라는 뜻인데, 이 책에서는 편자가 의례에서 밝힌 바와 같이 기사본말체를 취하기는 하였으나, 순수한 기사본말체가 아니고 각 왕조 때 일어난 중요한 사실의 시초와 결말을 시대에 따라 체계적으로 엮어, 각 왕조마다 ‘고사본말’이라고 붙였다.
[주D-001]수문하시중(守門下侍中) : 문하시중은 고려 때 나라의 모든 정사를 도맡아 보살피던 수상을 말하는데, 수문하시중은 그 다음인 부수상 격이다.
[주D-002]기로소(耆老所) : 조선 때 춘추가 높은 임금이나 70세가 넘은 문관의 정2품 이상 되는 노인이 들어가서 대우 받던 곳으로, 태조 3년에 창설되었다.
[주D-003]휘호(徽號) : 왕이나 후비께 올리는 존호를 가리킨 것인데, 휘(徽)는 아름답다는 뜻이다.